[아사가오골프 레슨-1] 최송이 프로 "하체→상체→클럽…다운스윙 순서 지켜야"

입력 2015-12-17 18:48   수정 2015-12-21 10:35

최송이 프로와 함께하는 골프 갱생 프로젝트 (1) 골프병, 그 원인을 찾다

스윙 시퀀스 '뒤죽박죽'…일관성 잃어 정타 못쳐
뒤로 심하게 처진 다운스윙이 훅·푸시 만들어
왼쪽 어깨·다리 회전축 꽉 잡아야 제거리 낼수 있어



[ 이관우 기자 ] 다시 초심이다. 11로 시작한 핸디캡이 ‘맞짱골프’ 6개월 만에 15까지 곤두박질친 ‘거꾸로 골프’에 대한 반성의 출발이다. 고수들의 비기(秘技)가 쏟아졌으나 ‘준비되지 않은 몸’에는 약이 되지 않았다. 성실히 체화하지 않은 비법들은 몸 안에서 서로 충돌했다. 미국여자프로골프(LPGA)투어 출신 최송이 프로에게 ‘SOS’를 쳤다. 위기에서 구원해줄 10주간의 갱생 프로젝트를 시작한다.

“어떻게 이렇게 골프를 치셨어요?”

이럴 줄 알았다. 어딘가 단단히 고장났을 거라는 느낌이 들기 시작한 게 한참 전이다. ‘한때 싱글을 쳤다’는 말에 최송이 프로(30)는 ‘이상한 무용담’이라는 듯 고개를 갸우뚱했다. “팔로만 쳐도 스코어를 줄일 수는 있어요. 오래가지 않는 게 문제죠. 스윙 원리를 몸에 익히지 못하면 예전의 병이 언제든 다시 도질 수 있거든요.”

원리가 빠진 기술은 사상누각이라는 얘기다. 사실 그랬다. 한동안 잠잠했던 훅 병이 도지더니 잊었던 ‘생크’(공이 클럽 힐에 맞아 오른쪽으로 심하게 휘는 샷)까지 ‘좀비’처럼 되살아났다. 급한 마음에 샤프트를 교체한 뒤부터는 못 보던 슬라이스까지 났다. 종합병동이 따로 없었다. 70타대를 곧잘 찍던 스코어는 100타 근처까지 수직상승했다.

스윙이 무너진 이유가 뭘까. 스포츠의학을 바탕으로 맞춤형 골프 트레이닝을 해주는 연세 골프&사이언스의 도움을 받아 원인 찾기에 나섰다. 스윙 동작을 3차원(3D) 영상으로 보여주는 특수조끼(V-베스트)와 구질을 분석해주는 트랙맨이 동원됐다. 문제점이 ‘범죄 현장’처럼 생생하게 드러났다. 스윙 순서부터 문제였다. 하체-상체-클럽 순으로 움직여야 할 스윙이 클럽-하체-상체 순으로 뒤바뀌어 있었다.

“공을 정확하게 맞히지 못할까봐 팔로만 다운스윙하는 주말골퍼의 전형적인 문제예요. 더 큰 문제는 그 순서가 맞았다 안 맞았다 오락가락한다는 점이죠.”

일관성 상실은 연습 부족뿐만 아니라 체세포 노화로 인한 체력 감소와 밸런스 붕괴에서도 연유한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. 바꾸려면 기초체력을 다져야 하지만 몸의 변화부터 인정해야 한다.

“타이거 우즈(미국)가 잦은 부상에 시달리다 은퇴 고민에 빠진 건 정신과 육체의 불일치 때문입니다. 나이듦을 인정하지 못하고 20~30대 때의 스윙을 재현하려다 빚은 비극이죠.”

두 번째가 스윙 궤도다. 백스윙은 지나치게 바깥(아웃)으로 올라가고, 다운스윙은 오른쪽 몸통 뒤로 심하게 처진 상태(인)로 내려온다는 것. 클럽 패스 앵글(헤드가 공에 접근하는 각도)이 7.3도(정상 1~4)에 달하고, 페이스 앵글이 3.7(정상은 0)이나 된다는 게 그 증거다. 그는 “페이스가 닫혀 ‘인 앤 아웃’으로 감아 돌린다는 뜻”이라며 “훅이나 푸시가 나올 수밖에 없는 구조”라고 지적했다.


발가락 끝에 몸무게가 80% 이상 쏠릴 정도로 심하게 앞으로 구부린 어드레스도 스윙 궤도를 뒤트는 원인 중 하나다. 생크를 피하기 위해 본능적으로 익힌 응급처방이 스윙 궤도 왜곡이라는 더 큰 화를 불러왔다. 최 프로는 “공포감이 근육을 자신도 모르게 지배하고 있었던 것”이라며 “무게중심부터 발등 밑으로 옮기고 생크의 공포를 지우는 이미지 훈련도 병행해야 한다”고 조언했다.

세 번째가 축의 붕괴. 왼쪽 어깨가 열리며 타깃을 바라보는 순간 그립을 잡은 두 손이 왼쪽 허벅지 봉제선까지 와 있는 게 정상적인 임팩트다. 이때 왼다리와 왼어깨, 왼쪽 옆구리가 하나의 축이 돼 강하게 버텨줘야 하는데 아예 몸 전체가 왼쪽으로 주르륵 밀려 나간다는 지적이다. 임팩트 순간에 클럽 페이스 속도가 줄어드는 게 이 때문이다. 135m를 거뜬히 날리던 8번 아이언 비거리가 115m 안팎으로 급격히 줄어든 원인을 이제야 찾은 것이다.

한 번 근육에 심어진 기억은 통제하기 어렵다고 했다. 바꿀 수 있을까.

“바꿀 수 있어요. 그립과 어드레스부터 다시 ㅈ?瞞?하지만요.”

원인을 알았으니 남은 건 시간 문제라는 얘기다. 안갯속 같았던 가슴이 조금은 시원해지는 느낌. 반쯤 쪼그라든 허벅지 근육량을 늘리는 게 급선무란다. 스쿼트(앉았다 일어서기)부터 다시 시작하기로 했다. 하루 목표 500개. 미국프로골프(PGA) 최다승(82승)을 기록한 ‘골프의 전설’ 샘 스니드의 말이 생각났다. ‘연습은 근육에 두뇌를 달아준다’. 믿기로 했다.

이관우 기자 leebro2@hankyung.com




[한경닷컴 바로가기] [스내커] [슈퍼개미] [한경+ 구독신청]
ⓒ '성공을 부르는 습관' 한경닷컴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